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고, 드론이 물건을 배송하는 첨단 과학의 시대에 다양한 분야에서 ‘하이테크(Hi-Tech)’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이테크는 고도의 과학을 첨단 제품의 생산에 적용하는 기술 형태를 통칭하는 용어인데요. 2월 CMF(Color, Material, Finish) 뉴스레터의 키워드는 하이테크입니다. 디자이너들은 하이테크 제품의 CMF를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이번 Part1에서는 패션과 프로덕트 분야에 하이테크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CMF 디자인 영감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Fashion
실시간으로 패턴이 바뀌는 디지털 드레스
ⓒCuteCircuit
영국의 패션테크기업 큐트서킷(CuteCircuit)의 ‘사운드 셔츠(SoundShirt)’는 직물에 내장된 28개의 마이크로 액츄에이터(actuator)가 특징입니다. 이 액츄에이터는 오케스트라가 연주 중이거나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무대에서 캡처된 데이터로 변환된 음악과 사운드를 무선으로 실시간 수신합니다. 이를 통해 팔에서 트럼펫의 소리를 느낄 수 있고, 청각 장애가 있는 청중에게도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드럼의 느낌을 제공해요. 이 사운드셔츠의 CMF적 특징으로는 마이크로 구동장치가 LED로 빛나도록 설계되었으며, 빛과 어둠에 반응하는 잉크가 독특한 패턴으로 직물의 표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Adobe
소프트웨어 기업 Adobe가 2023년에 공개한 ‘디지털 인터렉티브 드레스’는 어도비 연구원 크리스틴 더크(Christine Dierk)가 개발했습니다. 빛 투과율을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는 스마트 윈도우에 사용되는 반사형 고분자 분산형 액정(PDLC)에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파이어 플라이'를 연결해 패턴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드레스에 달린 각 조각에는 사람 움직임에 반응하는 센서가 내장되어 몸을 좌우로 움직이는 등 특정 자세를 취할 때마다 옷의 무늬를 바꿀 수 있어요. 이 첨단 디스플레이는 LCD등 기존 제품에 비해 전력 소비가 적고 원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어 옷뿐만 아니라 핸드백 등 액세서리와 가구, 옥외 광고판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hïda's CMF Selection
Photochromic
UV Ink
Photochromic
UV Ink
ⓒVollebak
하이테크 소재와 기술을 활용하여 실험적인 의류를 개발하는 볼레백(Vollebak)은 '블랙 오징어 자켓(Black Squid Jacket)'을 선보였습니다. 이 검정 자켓은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만들어졌는데요. 소재의 표면에는 20억 개 이상의 유리구체가 수지로 코팅되어 있어 강한 빛에 노출되면 모든 가시 스펙트럼의 색상을 반사하여 화려한 무지개 빛을 만들어냅니다. 오징어의 경우 복잡한 신경망에 반응하는 피부 표면의 미세한 판형 구조로 인해 이러한 효과가 발생하지만, 본 제품에서는 유리 구체가 이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방수 및 방풍 기능도 갖추고 있어 혹독한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15 Pro’는 티타늄 바디프레임으로 출시 전부터 경량성과 강도가 우수한 티타늄 소재는 아이폰의 선도적인 기술과 성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더불어, 정교하게 가공된 티타늄 표면은 샌딩과 브러싱 공정을 거쳐 헤어라인 패턴을 형성하며, 내부에는 재생 알루미늄 구조물이 사용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고려되었습니다.
hïda's CMF Selection
Metal
Hairline
Metallic
Coating
ⓒL'Oréal
로레알(loreal)의 새로운 헤어드라이어 ‘에어라이트프로(AirLight Pro)’는 기존의 발열 코일 방식과는 차별화된 17개의 특수 블레이드와 텅스텐 할로겐 전구 기반의 적외선 기술을 도입하여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 제품은 텅스텐 적외선 전구를 통해 모발 속 수분을 유지하면서 표면을 건조하며, 외관의 바디에는 무광택의 무채색 CMF와 반투명 소재가 적용되어 빛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Bell&Ross
벨앤로스(Bell&Ross)의 ‘사이버 스컬 사파이어(CYBER SKULL SAPPHIRE)’ 시계는 미래의 하이테크 기술을 상징하는 작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테크 기술에서 자주 등장하는 CMF 중 하나로 ‘투명’ 소재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이 시계에서도 제조사의 최첨단 무브먼트 기술을 강조하기 위해 투명 사파이어가 사용되었습니다. 해골 모양의 장식물은 무브먼트 모듈 위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것은 아연 도금된 황동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증착 기법으로 얇게 코팅되어 있습니다. 반투명한 실리콘 스트랩과 블루색상의 장식물, 그리고 투명한 바디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