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키치한 디자인 좋아하시나요? 의도적으로 B급 정서를 표방하는 키치(Kitcsh)는 신선한 충격과 유쾌한 에너지를 선사해요. 또 획일적인 디자인들 사이 CMF(Color, Material, Finish) 측면에서 좋은 디자인 리소스가 되어주죠. 지난 뉴스레터[클릭]에서는 패션&뷰티, 라이프스타일, 아트&컬쳐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 키치 사례들을 소개했는데요. 파트 2에서는 인테리어와 관련된 리빙과 프로덕트 분야 사례들을 만나보겠습니다.
팬데믹 기간 실내 공간에 오래 머물면서 평소에는 관심 밖이었던 가구와 가전, 인테리어에 눈을 뜬 이들이 많았어요. 키치한 인테리어는 차분하고 단조로웠던 집의 내부를 경쾌하고 즐겁게 바꿔줍니다.
ⓒSamsung
삼성전자는 해외 유수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비스포크 냉장고에 예술적인 가치를 더해오고 있어요. 지난해 미국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렉스 프로바(Alex Proba)와 함께 디자인한 ‘알렉스 프로바 에디션’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추상적인 패턴과 과감한 컬러를 활용해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The Conran Shop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더 콘란샵(The Conran Shop)’에는 유명 디자이너 가구를 비롯해 홈데코, 주방용품, 식기, 침구 등 리빙 아이템부터 취미 용품, 키즈, 패션잡화까지 폭넓은 카테고리를 갖추고 있어요. 각자의 개성이 또렷한 아이템들은 키치 인테리어를 완성함과 동시에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 키치를 입으면 뻔한 일상이 유쾌해져요. 글로벌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에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아이템들이 가득한데요. 포켓몬스터, 원피스, 디즈니 등 매력적인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은 물론, 보호 케이스의 탈착을 자유롭게 하는 유연한 TPU 소재의 컬러에도 키치한 분위기가 담겨있습니다.
ⓒG-shock
글로벌 시계 브랜드 지샥(G-shock)은 RGB(레드, 그린, 블루) 컬러 스펙트럼에 대한 오마주로 ‘버추얼 레인보우’ 시리즈를 선보였어요. 디지털과 버추얼 환경에 녹아들도록 고광택의 블랙 레진 바디와 무지갯빛 색채가 조합된 사이버펑크 풍의 CMF를 채택한 것이 특징입니다.